생활정보/운전자팁

초보 제주 렌트카 예약 방법 - 꿀팁/운전 후기

평범한 하루 2021. 6. 25. 16:39
반응형

 

 

제주 여행을 준비하며 렌트카를 알아봤다.

카쉐어링은 이용한 적이 있었지만

렌트카 회사로 장기간 차를 렌트한 것은

처음이었기 때문에 알아볼 것이 많았다.

 

 

렌트카 빌릴 때 확인할 조건과

제주 렌트카 대여 후기를 정리해보았다.

 

 

(맨 아래 요약 있습니다!)

 

 


 

 

렌트카 검색 조건

(연령/면허기간/보험/차종/기타)

 

 

 

1. 연령

 렌트카 회사마다 차를 빌릴 수 있는 연령대가 정해져있다.

 보통 만 23세 이상이 많았고, 만 28세 이상은 렌트 가격이 좀 저렴했다.

 20대 초반의 경우 운전 경력이 많지 않고 사고 위험도 높기 때문인 것 같다.

 

 

2. 운전면허 취득기간

 만 2년 이상을 요구하는 곳이 가장 많았고 1년 이상인 경우 렌트 가능한 회사가 많지 않다......

 면허 기간 역시 사고 위험도 때문에 가격이 달라지는 것 같다.

 

 

3. 보험범위

 일반자차, 완전자차, 슈퍼자차 등이 있는데 보험 보장범위를 확인해야 한다.

 

 - 일반자차는 보통 자기부담금(면책금)이 발생하고 보상 한도가 낮다. (기본 보험)

 - 완전자차는 자기부담금이 없지만 단독사고, 휠/타이어는 보장 불가인 경우가 많다.

 - 슈퍼자차는 자기부담금도 없고 단독사고까지 모두 커버해 준다고 한다.

 

 

4. 차종

 인원수, 운전 능숙도 등을 고려하여 차종을 선택해야 한다.

 초보 운전자라면 본인의 차 크기보다 큰 차를 선택하면 차폭감 때문에 힘들 수 있으므로 본인의 차와 비슷한 크기 또는 작은 크기의 차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5. 기타 (연식, 후카 등)

 지극히 개인적인 선택이라 내가 고려한 기준으로 작성해 보았다.

 - 연식 (19년 이후)

 - 후방센서, 카메라

 - 블랙박스 (사고대비)

 

 


 

 

렌트카 싸게 예약하는 팁

 

 

렌트카를 싸게 예약하기 위해서는 어플을 다운받거나 프로모션 코드를 적용하는 것이 좋다!

똑같은 렌트카인데 일반 예약하면 2~3만원 정도 더 비싸기 때문에 블로그 프로모션 코드나 홈페이지 이벤트 등을 확인해서 적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제주패스의 경우 프로모션 코드를 발급하여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었다.)

 

그리고 출발 2주 전에 예약했을 때보다 하루 전 예약했을 때가 가격이 더 저렴했다.

회사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이용 24시간 전 예약 취소는 위약금이 없는 곳이 많았다.

계약 조건을 미리 확인하고 위약금이 없다면 더 좋은 조건의 렌트카로 변경하는 것도 좋겠다.

(나도 17만원에 예약했다가 인수 전날 10만원으로 변경 예약함)

 

 

 

 

제주 렌트카 이용 후기

 

 

나는 만 30세 이상, 운전경력 2년 미만이라 완전 자차 가능한 소형 차량을 찾기가 어려웠다.

(중형차는 많았지만 주차할 자신이 없어서 선택하지 않았다.)

그래서 일반자차 소형 suv를 그나마 저렴한 가격에 잘 예약했다! (3일 10만원)

차를 예약하니 카톡으로 계약서와 운전자 정보 사전 입력 페이지를 보내줬다.

운전자 정보는 차량 인수 전에 보내야하고, 차량 인수시에 운전면허증을 제시해야 한다.

 

 

- 차량인수

 제주 공항 도착 시간 30분 후로 차량 인수 예약을 하고, 공항에서 렌트카 셔틀을 타고 이동했다.

 15분 정도 일찍 도착해서 계약서 서명과 면허증 확인을 하고 5분정도 기다린 뒤 차량을 인수받았다.

 차량을 받고 직원분과 함께 나도 영상과 사진을 남겼다.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하여 차량 외부/내부, 타이어 등 기존 상태를 꼼꼼하게 촬영하였고, 반납시 주유를 해야하기 때문에 계기판도 촬영해 두었다.

 

 

- 차량반납

 반납 전 근처 주유소에서 주유한 뒤 15분 전 반납 완료했다. 참고로 렌트카 주변 주유소는 다른 주유소보다 조금 더 비싸고 사람도 많기 때문에 오래 기다려야 한다. 웬만하면 미리 주유해서 반납하는 것을 추천한다.

 

 렌트카를 찾아볼 때 다양한 후기들에서 직원이 불친절하고, 차량 반납시 타이어 스크래치 등을 이유로 과도한 금액을 부과한다는 글을 종종 봤기 때문에 내심 불안감이 있었다.

그런데 내가 이용한 렌트카는 친절하지는 않았지만 불친절하지도 않았고 그냥 깔끔하게 바로 반납 완료되었다.

 

 

 

제주 초보 운전 후기

 

 

평일 제주 도로는 초보자가 도전할만한 것 같다.

제주에서 가장 까다로웠던 곳은 제주 공항, 시내 쪽이었고, 그외에는 무난했다.

공항은 차량이 항상 많아서 복잡했고, 시내는 출퇴근 시간에 교통체증이 있는 편이었다.

그리고 밤에는 주변이 많이 깜깜하기 때문에 밤운전이 익숙하지 않다면 어려울 수 있다.

관광지라서 주차장은 웬만하면 넓게 있는 편이었는데, 한담해안산책로 공영주차장은 주차 공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갓길 주차가 어려운 초보는 주변 카페나 밥집 주차장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한담해안 입구 유료 주차장은 비추)

 

 


 

[렌트카 예약 요약]

 

1. 연령/면허기간/보험/차종/기타 조건 정하기

2. 어플/프로모션 코드 발급받아 예약하기

3. 운전면허증 잊지말기

4. 차량 인수시 촬영 꼼꼼히 해두기

5. 차량 반납 전 주유하기 (주유량 체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