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마음대로 쓰는 글/진로

정확한 성격 기질 검사 TCI 후기 (비용/신청방법/추천이유)

평범한 하루 2022. 1. 10. 12:09
반응형

2020년부터 10대~20대 사이에 MBTI 검사가 유행하기 시작했다.

MBTI뿐만 아니라 애니어그램, DISC 등 다양한 성격 유형 검사에 대한 수요도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예전에 새로운 만남에서 으레 혈액형을 질문했다면 요즘은 MBTI를 묻는 것이 일반적일 정도다.

그만큼 요즘 세대가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관심이 많다는 것으로도 해석할 수 있을 것 같다.

나 역시 정체성을 찾아 헤매며 각종 심리 검사와 상담을 두루 받고 공부하며 나의 심리에 관심을 가졌던 사람으로서 자신에 대한 이해를 높이려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것이 반갑다.

내가 심리 검사를 받거나 상담 받은 얘기를 지인들에게 하면 지인들도 관심을 보인다.

그렇지만 실제로 심리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은 많지 않은데,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내가 생각하기에 가장 큰 이유는 사회적 시선과 비용 때문이 아닐까 싶다.


최근에는 팬데믹으로 인해 비대면 활동이 증가하며 심리 서비스도 비대면으로 진행하는 곳이 많아졌다.

그래서 사회적 시선이 불편하고 비용이 부담된다면 비대면 서비스를 통해 심리 서비스를 경험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나도 지식인 엑스퍼트를 둘러보다 우연히 심리 서비스가 있는 것을 알게 되었고, 처음으로 비대면 심리 서비스를 이용해 보았는데 만족스러웠다.

많은 사람들이 심리 서비스를 자주, 편하게 이용했으면 하는 마음으로 내가 받았던 TCI 기질 및 성격 검사 후기를 공유한다.



TCI 검사란?

Temperament and Character Inventory의 약자로 개인의 기질과 성격을 구분하여 알아볼 수 있는 검사다.

여기서 기질은 ‘자극에 대해 자동적으로 일어나는 정서적 반응 성향’으로 유전적으로 타고나서 변하지 않는 부분이라고 볼 수 있고, 성격은 ‘의식적으로 추구하는 목표 및 가치에서의 개인차’로 환경에 따라 변할 수 있고, 발달할 수 있는 부분으로 이해하면 되겠다.

기질 검사에서는 자극추구/위험회피/사회적 민감성/인내력 네 척도로 구분하고, 성격 검사에서는 자율성/연대감/자기초월 세 척도로 구분한다.

기질이 비슷한 사람이라도 행동에 차이가 발생하는 것은 성격 발달의 차이에 따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마음사랑 홈페이지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TCI를 추천하는 이유?

개인의 기질과 성격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으면서도 검사 시간은 20분 이내로 짧은 것이 TCI의 최고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게다가 TCI는 유아부터 성인까지 전연령에서 검사가 가능하다.

아이가 있는 가정이라면 아이와 부모의 기질과 성격을 검사하여 양육 방법에 대해 도움을 얻는 것도 좋을 것 같다.



TCI검사를 받으려면?

심리상담센터에서 전문가에게 검사와 해석을 받을 수 있다. 대학생이라면 학교 내 학생상담센터에서 무료로 검사와 상담이 가능한데, 학교마다 실시 가능한 검사의 차이가 있으니 직접 문의해 보는 것이 좋겠다. 비대면 검사를 원한다면 포털사이트에서 심리상담센터를 직접 검색하여 비대면 검사와 상담이 가능한 곳을 찾아보거나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비대면 검사가 가능한 곳을 찾아볼 수 있다.



지식인 엑스퍼트 TCI 검사 후기

나는 네이버 지식인 엑스퍼트에서 임상심리전문가에게 TCI 검사를 비대면으로 받았다.
TCI 검사 비용은 20,000원이었고, 엑스퍼트 쿠폰을 이용하여 내가 실제로 부담하는 비용은 없었다.
검사 시간은 15분~20분 정도 소요되었고, 문항이 많지 않아서 가볍게 실시할 수 있었다.

검사 완료 후 해석 상담 날짜와 시간을 정하면 채팅을 통해 검사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고, 검사 결과를 해석해 주신다.
해석 시간이 20분으로 한정되어 있어서 자유롭게 질문을 하기에는 부족한 시간이기 때문에 추가 상담을 원한다면 별도 상담 신청을 해야 한다.



TCI 검사 결과

TCI 검사 결과지는 두 페이지로 나눠져있고, 기질과 성격으로 나누어서 볼 수 있다.
먼저 기질은 타고난 것이고 평생 유지되기 때문에 좋다/나쁘다로 판단하기보다 ‘그냥 이게 나’라고 받아들여야 한다고 한다.

나는 충동성이 높고 인내력이 상당히 낮은 편인데, 이게 변하지 않고 평생 안고 가야 한다는 게 약간 벅차게 느껴지기는 한다......

 

성격 측면에서는 자율성과 연대감이 갈등 대처 능력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높을수록 좋다고 한다.
성격은 다행히 나의 노력으로 변화할 수 있는 영역이라고 하니 점수가 낮더라도 좌절하지 않아도 괜찮다.

나는 자율성은 많이 낮고 연대감도 높지 않다.
평소 자기주장과 자기 표현을 많이 못하는 편이라 싫은게 있거나 힘든 점이 있어도 내색하지 않고 참는다.
인내심이 낮고 충동적인데다 에너지도 많이 낮은 편이라 스트레스도 잘 받는다.

다들 이런거 아닌가요....?^_^



이런 부분 때문에 직장 생활에서 어려움이 많았고, 상담에서도 욕구 알아차리기와 자기 주장하는 연습을 주로 했다.

물론 상담을 받는다고 갑자기 의사소통 능력이 향상되는 것은 아니다.
상담에서 배우고 연습한 부분을 일상 생활에서 끊임없이 적용해야 조금씩 나아진다.

아주 더딘 발전에 좌절하고 포기하고 싶을 때도 많지만 이렇게 조금씩 나아가다 보면 60세 쯤에는 내가 바라는 어른스러운 사람이 되어있지 않을까 하는 희망으로 상담을 받고 명상을 한다.

그래서 심리검사를 받는다면 해석 상담을 반드시 받고, 추후 상담이 필요하다면 상담도 받는 것을 추천한다.



[결론]

TCI 기질 및 성격 검사는 합리적인 비용과 시간으로 나를 객관적으로 볼 수 있게 해준다.
간단하지만 정확한 성격 검사를 받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한다!

+)
요즘은 MMPI, TCI, SCT 3종 세트를 묶어서 접수면담 + 종합심리검사보고서 + 해석 상담을 비대면으로 제공하는 상담센터도 많은 것 같다.

풀배터리 검사를 받아보고 싶지만 비용이나 시간이 부담스러울 때 3종세트를 받아보면 좋을 것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