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청년 전세 대출 상세 후기 (머물자리론/1년 미만 재직)

평범한 하루 2023. 1. 5. 17:23
반응형

청년이 끝나기 전, 전세 대출을 받아야겠다 싶었다.

청년 전세 대출은 종류가 너무 다양했는데, 카카오뱅크 같은 은행 전세 대출, 중소기업 청년 전세 대출,  LH 등이 있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 대출은 금리 1.2%에 전세금의 80%까지 대출을 해주기 때문에 조건에 맞는다면 제일 저렴하게 대출 가능해서 청년 전세 대출 중에는 제일 많이 받는 것 같다.

 

 

나는 부산시 주거사업 중 청년에게 대출 이자를 지원해주는 머물자리론을 신청했다.

머물자리론 신청하면서 후기를 정말 열심히 찾아봤는데 거의 없어서 대출이 안나오는 것인가 싶어 굉장히 절망적이었다.

그래서 머물자리론 대출 성공하면 후기 써야지라고 생각하면서 집 구함ㅋㅋㅋ

 

 

청년 전세대출 머물자리론

부산시 청년 전월세대출 머물자리론

▶ 머물자리론 사업 페이지 이동

 

 

머물자리론은 부산시에서 만 19세~만 34세 무주택 청년에게 전월세 보증금의 90%를 무이자로 지원해주는 청년 전세 대출이다. 만약에 1억짜리 전세집을 구한다면 1000만원만 가지고 있으면 되므로 부담이 거의 없음!!

 

머물자리론은 분기마다 500명씩 모집해서 1년에 2000명의 청년에게 대출 이자를 지원해주는데, 매년 신청 날짜가 다른 것 같고, 매 분기 신청 날짜를 미리 알 수 없기 때문에 해당 월에 공고문을 수시로 확인해야 할 것 같다. (알림 같은 것 있으면 설정하면 좋을듯. 아니면 담당자에게 전화로 물어봐도 될듯)

 


머물자리론 대출 조건

- 지원대상: 부산 거주 무주택 청년 (만 19세~만 34세)

- 소득요건: 연 4,000만원 이하

- 대상주택: 임차보증금 2억원 이하 (주택만 가능 / 오피스텔 중 상업시설로 분류된 곳은 안됨)

- 대출금액: 1억 이내 (임차보증금의 90%)

 

 

머물자리론 소득요건은 재직 기간 1년 미만이라도 1개월 이상 월급을 지급받은 내역이 있으면 그걸로 1년치를 추정해서 대출 가능 금액이 나온다고 한다.

 

부산은행에서 한국주택금융공사에 대출 심사를 의뢰한 후 소득에 따라 대출 금액이 달라지는 것 같다.

대출 가능 금액이 일정 구간마다 나뉘어 있다고 하는데, 정해진 최저 소득을 초과하면 1억 대출이 가능한 것 같다.

 

그리고 머물자리론은 소득이 없는 대학생이나 취준생도 무소득자로 7000만원 정도까지 대출이 되는 것 같은데, 지점마다 다를 수 있으니 해당 지점 담당자에게 문의하는 것이 제일 정확하다.

 

 

부산은행 여러 지점에 전세대출 문의를 했었는데, 머물자리론 대출이 마감되었다고 아예 신청을 안받는 지점도 있었고, 서류를 정확하게 상세히 안내해 주는 곳도 있고, 아닌 곳도 있고 정말 다양하기 때문에 잘 골라야 한다....

 

지인도 머물자리론을 신청했는데, 문현금융센터에 있는 부산은행이 본점?이라고 했는데 거기에서 대출이 빨리 잘 처리된다고 했지만 그것이 진짜인지 기분 탓인지는 알 수 없음

 


★★머물자리론 문의사항 정리★★

(부동산에서 전해 들은 얘기들 / 대출 받으며 알게된 것들 등등)

 

1. 법인 명의 집 가능 여부

- 법인이라서 무조건 안되는 것은 아닌데 법인의 경우 혹시 집이 경매로 넘어갔을 때, 직원들 월급이 우선 순위라고 한다. 그래서 개인보다 돈 못받을 위험이 있다고 함. 근데 집이 안전하면 경매 넘어갈 일 없으니 깡통전세 아니면 괜찮은듯. 그리고 렌트홈 등록안된 법인이면 보증보험 가입 가능하다고 하니까 불안하면 보증보험 가입하면 될 것 같다.

 

 

2. 임대인 거주지 (재직 1년 미만)

- 1년 미만 재직자의 경우, 머물자리론 신청시 은행 대출 담당자가 임대인을 대면하여 서류 작성 등을 한다고 한다. 근데 임대인이 부산에 거주하지 않는 경우도 있어서 1년 미만 재직자라면 임대인 거주지도 알아야 하고, 미리 양해도 구해야 한다.

 

임대인 거주지는 부산은행 지점에 따라 다른것 같은데, 경남권이면 가능하다고 한 곳도 있고, 가능 지역을 특정해서 알려준 지점도 있다. 그래서 임대인 거주지가 부산이면 가장 좋고, 아니라면 미리 방문 지점에 확인을 해야 한다.

 

 

3. 근저당 말소조건 가능 여부

- 은행에서는 확실히 답변 못받았고, 부동산에서 머물자리론 진행했을 때 문제 없었다고 들었다.

 

 

4. 융자 여부

- 이건 머물자리론 진행했다는 부동산에서 들었는데, 반드시 융자가 없어야 하는건 아니고 집 가격 대비 융자 30% 이내이면 가능했다고 한다. 근데 융자 있으면 대출이 덜 나오거나 할 수는 있는 것 같다. 

 

 

 

일단 은행원님 말로는 전세 대출 조건이 너무 다양해서 일반적인 문의로는 대답해 줄 수 있는게 별로 없다고 한다.

이게 되는 것도 있고 안되는 것도 있고 상황에 따라 전부 다르다고 하는데 대출받는 사람 입장에서는 계약을 해야 서류를 들고 은행 가서 확인할 수 있으니 되게 답답함....모든 집을 다 계약해볼 수도 없고ㅠㅠ

 

계약서에 대출 실행 불가시 계약금 반환한다는 조항을 적어도 집주인 손해가 있으니 계약비 얼마를 요구하는 곳도 있고, 복비를 요구하는 곳도 있고 해서 무조건 대출이 성공할 것 같은 집을 구해야 한다는 부담이 매우 컸다....

 

 

그래서 집 구할때 머물자리론이나 청년 전세 대출에 대해 잘 알고있거나 호의적인 부동산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집 구하면서 어플 통해서 부동산에 정말 많이 전화했는데 미끼매물 정말 많고 뺑뺑이 많이 돌리고 머물자리론은 안된다면서 부정적이게 얘기하는 곳도 있었다.

 

그에 반해 머물자리론 청년들한테 너무 도움되는 사업이니까 집 알아보기 힘들어도 꼭 신청했으면 좋겠다고 열심히 집 알아봐주신 중개사님도 있었다.

 

 

매일 퇴근하고 집보러 다니느라 진짜 힘들었는데 그래도 저렴한 가격에 융자 없고 깨끗한 집을 무이자로 대출받아 살고 있어서 너무 만족스럽다ㅠㅠ

 

3회차때 한번 대출 탈락해서 거의 3개월을 집을 찾아 헤맸는데 대출 실행됐을 때 너무 감격스러워서 울뻔함 흑흑

 


머물자리론 전세 대출 절차

1. 집 찾아보기 (2억 이하)

2. 전세집 계약하기

3. 머물자리론 신청하기

4. 선정시 부산은행 서류제출

5. 한국주택금융공사 대출 심사

6. 임대인 방문 확인 (1년 미만 재직자만 해당)

7. 임차인 재직 확인 (유선/방문 등)

8. 부산은행 방문 → 대출 서류 서명

9. 전입일 대출 실행

 

 

청년전세대출 머물자리론의 절차는 꽤 복잡하다. 멀고 험한 한 달의 기간이 걸리는데 그 중에 별표 쳐놓은 단계들이 제일 힘들고 중요했다. 

 

일단 제일 중요한 것은 집을 구해야 한다. 근데 이게 시작부터 제일 어려움....

머물자리론은 전세 대출 실행까지 최소 한 달 정도가 소요되기 때문에 이 기간을 기다려줄 여유있고 부내나는 임대인을 찾는 것이 핵심이다!!! (또는 중도퇴실 집 구하면 됨)

 

 

나는 처음에는 어플을 통해서 집을 봤는데 어플로 보면 예쁜집이 엄청 많다. 그래서 집 구하기 어렵지 않을줄 알았다.

근데 막상 전화해보면 대부분 전세 대출이 안되는 집이거나 융자가 많거나 머물자리론은 안되는 집이었다.

특히 오피스텔은 주택용이라고 작성 되어있어서 나중에 확인해보면 상업용이고 뭐 이런게 너무 많았다. 그래서 오피스텔은 그냥 제외시켰다.

 

 

중소기업 청년대출은 대부분의 부동산에서 알고 있어서 가능하다고 하는 곳이 좀 있는데, 머물자리론은 기간이 너무 길어서 안되겠다고 하는 곳이 많다.

그리고 애초에 그건 미끼 매물이라 그 집이랑 비슷한 다른집 보여주겠다고 나오라고 해서 뺑뺑이를 시킨다.

근데 집이 진짜 너무 별로인 곳이 많아서 그러고 나면 진빠지고 힘들기만 하다. 집이 없으면 그냥 없다고 했으면 좋겠다...

 

 

처음에는 적당히 괜찮고 보증금 저렴한 집을 골랐는데, 어플 보다보니 예쁜집에 눈이 멀어 점점 보증금이 올라가서 1억 9천까지 갔닼ㅋㅋㅋㅋㅋㅋ

그러다보니 신용대출도 알아보고 이럴거면 집을 사는게 낫지 않나 싶어 주택구입대출도 알아보고 ㅋㅋㅋㅋ

 

정말 다양한 대출을 알아보다 다시 정신차리고 적당한 금액대에 적당한 전세집으로 구하게 되었다.

덕분에 대출 상품을 많이 공부하는 유익한 시간이었지만 예쁜집에 홀리지 않게 정신을 바짝 차려야 한다^^

 

 

아무튼 집 구할때 내가 봤던 조건은 융자없는 보증금 1억 미만의 관리비 10이하 깡통전세 아니고 적당히 깔끔하면서 주차가 편리하고 조용한 주택가이지만 너무 위험하지는 않고 역세권인ㅋㅋㅋㅋㅋ꽤 까다로운 집이었다.

 

 

회사다니며 이 조건 다 만족하는 집 찾으면서 계약서에 무슨 조항 들어가야 할지 찾아보느라 하루하루가 피가 마름ㅋㅋ

월세는 보증금이 크지 않아서 불안하지 않았는데 전세는 처음 계약해보고, 요즘 깡통전세 사기 뉴스가 너무 많이 나와서 돈 떼일까봐 불안했다ㅠㅠ 마음에 들었던 집들 전부 등본 떼보느라 만원은 쓴듯ㅋㅋㅋㅋㅋ

 

 

다음 전세 계약할때도 봐야하니 전세집 계약시 확인할 서류와 계약 필수 문구도 정리해 본다.

 

☞ [다음글] 청년 전세 대출 계약 전 확인서류 & 계약서 작성 방법

반응형